인증사업

인증사업

굴삭기 재제조 성능진단

▶ 시험 목적 : S300LC-V 노후 장비를 대상으로 재제조 부품(메인펌프, 선회모터, 실린더 3개소) 교체 적용 전/후의 장비의 실차 상태에서의 기본성능을 확인하기 위함.
▶ 평가 방법 : 완성차 제조업체에서 통용하는 출하검사 기준을 기본으로 관능검사와 시운전검사 항목 측정을 실시함
▶ 결과 :
  ▷대상 장비 : S300LC-V 2318호기(25519.4hr)
  ▷ 시험장소 : 대구 세아에프앤이
  ▷ 기능 망실 항목
   - 메인 펌프 압력 센서 2개 및 배선 망실 → 모니터 표시 누락. 주행 2속 절환 불가. 오토아이들 해제 불능
   - 메인 펌프 EPPR valve 배선 망실 → 펌프 power/standard 출력 제어 불능. 급부하시 펌프 출력 제어 불능
   - MCV 릴리프 압력 승압 기능 불가 ← 절환 솔레노이드 밸브 점검 필요
   - 주행 2속 절환 기능 불가 ← 절환 솔레노이드 밸브 점검 필요

  ▷ 엔진 :

항목
단위
기준
공차
측정값
비고
엔진
Power
아이들
RPM
2050
±50
1962
계기판 지시값
부하시
1900
이상일 것
1770
Standard
아이들
1850
±50
기능 불가
부하시
1700
이상일 것
기능 불가
오토아이들
1400
±50
930
부하시 시동꺼짐 없을 것
로우아이들
980
±50
750

   - 엔진 high, low idle 회전속도가 기준 이하로 저하됨. 사용시간 감안하면 출력 저하가 커 보이지는 않음
   - 급부하시 매칭 rpm도 낮지만 drop peak도 1600 rm까지 떨어짐. 부하시 EPPR v/v에 의한 power 제어    불능이 원인일 수 있음
   - Standard 모드 선택 기능 불가. 펌프 EPPR v/v 손상에 따라 기능 없앤 것으로 보임
   - 오토 아이들 회전속도 낮음. 회복 기능 불능(진입은 가능).연비 저감을 위해 회전속도를 낮춘것으로 보임

  ▷시스템압력 :

항목
단위
기준
공차
측정값
비고
시스템압력
메인
bar
324
0/+10
324/340
계기판 지시값
승압
343
0/+10
기능불가
계기판 지시값
주행
323
0/+10
324/340
주행모터 입출구
선회
279
0/+10
(290/290)
선회모터 입출구
(펌프측정)
파일롯
39
0/+10
-
파일롯 펌프 토출

   - 메인 펌프의 rear측 압력이 기준초과되어 설정됨.
   - 선회 릴리프 압력은 펌프에서 측정. 선회모터 사이의 압손을 감안하면 기준값 하한공차 이상 추정됨

  ▷프론트 속도 :

항목
단위
기준
공차
측정값
비고
프론트 속도
s
3.5
±0.3
3.6
시작 쿠션 뺄 것
정지 쿠션 진입시까지 측정
다운
2.7
±0.3
2.2
크라우드
3.8
±0.4
3.9
덤프
2.8
±0.3
3.1
버킷
크라우드
3.5
±0.3
3.5
덤프
2.6
±0.3
3.1

   - 붐 다운 속도와 버킷 덤프 속도가 기준을 약간 벗어나나 버킷을 보강(약300kg)한 때문이며 양호한 수준임

  ▷선회 :

항목
단위
기준
공차
측정값
비고
선회
속도(3회전)
s
(16.5)18
±1.7
±1.8
18.5
(도시바)
제일. 선회중 엔진 1920 rpm
밀림양
deg
90
±10
80
(외륜 90 mm)

   - 제일 선회모터 장착되었으며 엔진 회전속도 저하를 감안하여도 양호한 수준임

  ▷주행 :

항목
단위
기준
공차
측정값
비고
주행
평지(20m)
s
23.5
±2.4
24.5
주행중 엔진 rpm
평지 : 1870 rpm
잭업 : 1920 rpm
다운
14.4
±1.4
기능불가
잭업(3회전)
크라우드
35
±3.5
39.6(좌)/36.6(우)
덤프
22
±2.2
기능불가
주행 사행량
mm
150
이하일 것
4700(좌)
5900(우)
트랙처짐량
mm
330
±10
390
트랙프레임 중앙 하단부터 슈까지

   - 주행2속 불능으로 측정 불가
   - 주행속도는 양호하나 좌/우 편차가 커서 사행량 매우 크게 나타남. 주행모터 좌/우 사판 마모량 차이로 보임

  ▷침하량 :

항목
단위
기준
공차
측정값
비고
침하량
(시동 끄고
5분)
mm
5
이하일 것
9
버킷 300kg 보강, 중량물 1.4톤 추가, 총 1.7톤
암(크라우드 방향)
5
2
버킷
20
30

▶ 결론
   - 펌프 압력센서, EPPR v/v, 승압, 주행2속 절환등의 기능 불능으로 성능 측정에 한계가 있음
   - 엔진 출력 일부 저하, 침하량이 기준을 벗어나나 큰 차이 아니며 주행모터 좌/우 용적 차이로 인한 사행은 기준을 많이 벗어남
   - 펌프 재제조시 펌프 센서와 EPPR v/v를 정상화 시켜야 하며 그로 인한 출력 제어 정상 작동시 성능 개선 기대됨
   - 다른 재제조 대상인 선회모터와 실린더는 위 검사에서 특이한 문제가 없음.

■ S300LC-V 장비 시운전 성능 검사
※ 시험전 워밍업 실시(작동유 50℃, 냉각수 75℃). 계기판 power 모드, 엔진 다이얼 최대

기종
S300LC-V
호기
# 2318 (25519.4 hr)
담당자
임광호
항목
단위
기준
공차
측정값
비고
엔진
Power
아이들
rpm
2050
±50
1962
계기판 지시값
부하시
1900
이상일 것
1770
Standard
아이들
1850
±50
기능 불가
부하시
1700
이상일 것
기능 불가
오토아이들
1400
±50
930
부하시 시동 꺼짐 없을 것
로우아이들
980
±50
750
시스템 압력
메인
bar
324
0/+10
324/340
계기판 지시값
승압
343
0/+10
기능 불가
계기판 지시값
주행
323
0/+10
324/340
주행모터 입출구
선회
279
0/+10
290/290
선회모터 입출구(펌프측정)
파일롯
39
0/+10
-
파일롯 펌프 토출
프론트 속도
s
3.5
±0.3
3.6
시작 쿠션 뺄 것
정지 쿠션 진입시까지 측정
다운
2.7
±0.3
2.2
크라우드
3.8
±0.4
3.9
덤프
2.8
±0.3
3.1
버킷
크라우드
3.5
±0.3
3.5
덤프
2.6
±0.3
3.1
선회
속도(3회전)
s
(16.5)
18
±1.7
±1.8
18.5
(도시바)
제일. 선회중 엔진 1920 rpm
밀림양
deg
90
±10
80
(외륜 90 mm)
주행
평지(20m)
1단
s
23.5
±2.4
24.5
주행중 엔진 rpm
평지 : 1870 rpm
잭업 : 1920 rpm
2단
14.4
±1.4
기능 불가
잭업(3회전)
1단
35
±3.5
39.6(좌)/36.6(우)
2단
22
±2.2
기능 불가
주행 사행량
mm
150
이하일 것
4700(좌)/5900(우)
트랙처짐량
mm
330
±10
390
침하량
(시동 끄고
5분)
mm
5
이하일 것
9
버킷 300kg 보강, 중량물 1.4톤 추가, 총 1.7톤
암(크라우드 방향)
5
2
버킷
20
30


■ S300LC-V 장비 시운전 관능 검사

※ 시험전 워밍업 실시(작동유 50℃, 냉각수 75℃). 계기판 power 모드, 엔진 다이얼 최대

기종
S300LC-V
호기
# 2318 (25519.4 hr)
담당자
임광호
합격 : ∨, 불합격 : ×, 수정합격 : ⓧ
구분
검사항목
기준
결함내용
확인
기본사항
엔진 시동 성능(시동 불가/매연/백연/헌팅)
없을것
엔진 동작 성능(매연/이음/헌팅/진동)
없을것
부하시 매연 약간
프론트 동작 성능(성능이상/이음/헌팅/충격)
없을것
선회 동작 성능(성능이상/이음/헌팅/충격)
없을것
주행 동작 성능(성능이상/이음/헌팅/충격)
없을것
장비 옵션 사양 확인 사양일치
사양일치
캐빈 내부 상태(오염/손상)
없을것
좌측 스탠드 연결호스커버 파손, 내장 일부 파손
×
시트 작동 상태(시트 슬라이딩/고정/서스펜션)
없을것
유체류
작동유(레벨 게이지 중간)
기준내
부족. 하한선 5mm 아래
×
연료
기준내
엔진 오일(레벨 게이지 중간)
기준내
와이퍼 워셔액(레벨 게이지 상단)
기준내
워셔액통 없음
×
선회 감속기 오일(레벨 게이지 중간)
기준내
냉각수(레벨 게이지 중간)
기준내
부족
×
전장
계기판 작동 상태(LCD/게이지/표시 등)
없을것
캐빈 내부 전기장치 작동 상태(에어콘/히터/라디오/와이퍼/혼/시가라이터 등)
없을것
라디오 불능
×
램프류 작동상태(헤드/콤비/작업등/실내등/경광등/브레이크등)
없을것
배터리 충전 상태
기준내
28.2 V. 양호
에러코드
없을것
기타
없을것
아래 참조
×
누유
엔진 및 배관 연결부
없을것
펌프, MCV, 선회모터, 주행모터, 센터조인트 및 배관 연결부
없을것
펌프, 선회모터 외관 누유 흔적
×
연료/작동유 탱크 배관 및 연결부
없을것
라디에이터, 오일쿨러, 팬 모터 배관 연결부
없을것
주행 모터, 상/하부 롤러, 아이들러, 트랜스미션 및 배관 연결부
없을것
상부롤러(우측) 누유
×
실린더 류 및 배관 연결부
없을것
도저, 아웃트리거 실린더 및 배관 연결부
없을것
기타 기능 밸브류 및 배관 연결부
없을것
외관
구조 및 작업장치 도장 상태(색차/박리/손상/발청)
- 상부 프레임/하부 프레임
없을것
좌우 후미 찌그러짐
- 캐빈/툴박스/엔진 후드/카운터웨이트
없을것
배터리박스 찌그러짐
- 붐/암/버킷
없을것
- 트랙/도저/펜더/커버류/기타
기능품 조립 틈새, 가공면 노출 부위 방청(누락/발청)
없을것
- 엔진
없을것
- 주요 유압 기능품
없을것
- 호스 피팅류
없을것
- 볼트,클램프류
없을것
작업장치 및 실린더 조립부 심 조정 상태(유격)
없을것
Decal, 미끄럼 방지 상태(누락/손상/들뜸)
없을것
Decal일부, 미끄럼 방지 테이프 파손
외관 이물질 오염
없을것
플라스틱 부품 외관 탈색
없을것
냉각수통 파손


■ Annex. 성능 평가 방법

※ ※ 시험전 워밍업 실시(작동유 50℃, 냉각수 75℃). 계기판 power 모드, 엔진 다이얼 최대

항목
단위
평가 방법
엔진
Power
아이들
rpm
부하 조건은 붐업 혹은 암 크라우드/덤프를 실린더 스트로크 끝에서 레버를 최대로 조작. 계기판 값.
부하시
Standard
아이들
부하시
오토아이들
로우아이들
시스템 압력
메인
bar
붐업 혹은 암 크라우드/덤프를 실린더 스트로크 끝에서 레버를 최대로 조작
승압
주행
주행 스프로켓과 트랙 프레임 사이에 끼워 후진 주행. 그림 1 참조
선회
프론트를 최대로 뻗어 바닥에 붐을 내리고 버켓으로 지면을 살짝 찍어 올림. 그림 2 참조.
파일롯
파일롯 토출라인에 인라인 포트 설치 필요.
프론트 속도
s
그림 3 참조
다운
크라우드
그림 4 참조
덤프
버킷
크라우드
그림 5 참조
덤프
선회
속도 (3회전)
s
E/G 다이얼 최대 최대속도에서 3회전
밀림양
deg
기준선으로부터 180도 이상 가속하여 기준선에서 레버 급정지 후 돌아간 각도 측정
주행
평지(20m)
1단
s
20m 구간 전/후 3m 에서 출발/정지하여 최대속도 구간으로 주행하면서 구간 이동 시간 측정
2단
잭업(3회전)
1단
프론트를 90도 돌려 좌/우 트랙을 지면으로부터 한쪽씩 들어올린 상태로 측정. 그림 6 참조
2단
주행 사행량
mm
20m 구간을 주행 후 시작과 끝점을 잇고 10m 구간에서의 벗어나 거리 측정. 그림 7 참조
트랙처짐량
mm
트랙 프레임 하단으로부터 바닥슈까지 거리. 그림 8 참조
침하량
(시동 끄고
5분)
mm
중량물을 버켓 중앙부 혹은 이빨에 달고 각 실린더 변위량 측정. 그림 9 참조
암(크라우드 방향)
버킷


 - 동작 초기 자세는 실린더 쿠션 영역을 제외한다. 즉, cylinder max. 혹은 min. stroke에 실린더 쿠션 기능이 있는 경우 반대 방향으로 lever를 살짝 조작하여 cushion 영역을 벗어나도록 한다.
 - 종료자세에 실린더 쿠션이 있는 경우 cushion 영역을 제외하고 쿠션 영역에 들어갈 때까지로 한다.
 - 붐업 : 붐을 적절히 조작하여 bucket 밑단이 바닥에 닿은 상태를 초기 자세로 한다. Lever를 붐업 방향으로 급조작하여 최고 높이에 도달하면 0.5 sec 이상 유지하고 멈춘다.
 - 붐다운 : 붐업 종료자세에서 cushion 영역을 벗어나도록 조작하여 초기 자세를 만든다. Lever를 b붐다운 방향으로 급조작하여 지면(혹은 완충재)에 도달하면 즉시 멈춘다


 - - 암 크라우드 : 암 실린더를 덤프 방향으로 최대로 뻗은 상태로 초기자세를 만든다. 만약 덤프 방향에 실린더 쿠션이 있는 경우 크라우드 방향으로 살짝 조작하여 쿠션 영역을 살짝 벗어나도록 한다.
Lever를 암 크라우드 방향으로 급조작하여 크라우드 최대 위치에 도달하면 0.5 sec 이상 유지하고 멈춘다.


 - 암 덤프 : 암 크라우드 종료자세에서 만약 실린더 쿠션이 있는 경우 쿠션 영역을 벗어나도록 조작하여 초기 자세를 만든다.
 Lever를 암 덤프 방향으로 급조작하여 덤프 최대 위치에 도달하면 0.5 sec 이상 유지하고 멈춘다.  - 버킷 크라우드 : 버킷 실린더를 덤프 방향으로 최대로 뻗은 상태로 초기자세를 만든다. 만약 덤프 방향에 실린더 쿠션이 있는 경우 크라우드 방향으로 살짝 조작하여 쿠션 영역을 살짝 벗어나도록 한다. Lever를 버킷 크라우드 방향으로 급조작하여 크라우드 최대 위치에 도달하면 0.5 sec 이상 유지하고 멈춘다.
 - 버킷 덤프 : 버킷 크라우드 종료자세에서 만약 실린더 쿠션이 있는 경우 쿠션 영역을 벗어나도록 조작하여 초기 자세를 만든다. Lever를 버킷 덤프 방향으로 급조작하여 덤프 최대 위치에 도달하면 0.5 sec 이상 유지하고 멈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