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재제조산업통계-건설기계

국내재제조산업통계-건설기계

1. 건설기계ㆍ부품 재제조 산업 개요

1.1 건설기계ㆍ부품 재제조 산업의 특성

1.1.1 재제조의 필요성

○ 환경오염 및 자원고갈에 대한 이슈 부각 등으로 단순 자원재활용을 넘어 자원순환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건설기계·부품 재제조에 대한 유용성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
○ 재제조산업은 자원․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우수한 산업으로서 새로운 시장과 신규 일자리 창출, 대․ 중소기업간 상호협력, 소비자 선택권 확대, 재제조 장비 및 부품의 해외 수출 확대가 기대됨.
○ 세계 선진 건설기계 업체들은 20~30년 전부터 재제조산업을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육성하면서 현재 건설기계산업의 재제조산업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나, 국내 건설기계 ⁃ 부품업체들의 경우 재제조산업의 인식 부족과 인프라 낙후 등 환경오염 개선과 수익창출 사업에 충분한 공감 및 인식이 부족한 상태임
○ 그러므로 지금부터 선제적으로 중고 건설기계 ⁃ 부품 및 폐기 자원을 활용하여 재제조의 활성화를 유도한다면 에너지사용 감소, 희소자원의 재활용 등으로 환경오염물질 배출 감소에 효과적인 대안 산업으로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음.

1.1.2 재제조의 특성

○ 재제조(Remanufacturing)란 사용 후 제품(중고품 포함)을 분해·세척·검사·보수·조정·재조립 등의 과정을 거쳐 원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임.
○ 신품 원재료 대부분을 그대로 사용하여 자원·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나고, 신품과 대등한 품질의 제품을 50~60% 가격에 판매 가능
○ 코어(Core)를 회수-분해-세척-보수-재조립하는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 가능
* 매출10억원당 고용창출 효과 : 제조업 3명, 재제조 8명('03,「Remanufacturing Industry」, Boston Univ.)
○ 재제조 공정은 크게 여섯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
­ 첫 번째 단계는 소비자가 폐기한 사용 후 제품을 회수․수거하는 단계
­ 두 번째 단계는 회수한 코어가 재제조 공정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단계
­ 세 번째 단계는 분해된 부품들을 세척하는 단계
­ 네 번째 단계는 부품 및 제품들의 성능 검사를 거쳐 분류하는 단계
­ 다섯 번째 단계는 원제품 또는 신제품 수준의 성능을 갖도록 보수․조정하거나 또는 보수․조정이 어려울 경우 신부품으로 교체하는 단계
­ 여섯 번째 단계는 원래 제품으로 재조립하게 되며 재조립된 재제조품의 최종 품질․성능검사를 실시하여 시장출시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 출처 : 자원순환 이노베이션 로드맵(2016)
○ 사용 후 제품을 부수거나 녹이지 않고 몇 번이든 순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물질재활용과는 차별화되며, 흔히 말하는 재사용은 사용 후의 제품이나 부품을 특별한 생산공정을 거치지 않고 단순한 세척을 통해 다시 사용하는 것을 말함.

1.1.3 재제조와 수리의 특징 비교


1.1.4 시장성

○ 재제조는 신제품시장 및 중고시장과는 다른 제3의 시장을 창출
- 즉, 재제조 개념의 핵심은 성능 및 외양에서 “신제품과 같거나 더 나은 상태”로 제품을 회복시키는 데 있으며, 따라서 재제조는 신제품 시장 및 중고 시장과는 다른 새로운 시장을 창출함.
○ 재제조산업은 녹색경제, 일자리 창출 및 물가안정에 기여
­ 재제조품은 신제품 생산에 투입된 생산요소의 상당 부분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생산요소 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또한 이로부터 환경 개선의 효과가 있음.
­ 재제조산업 전체로 보았을 때, 통상 재제조품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은 신제품에 비해 40~65% 정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대부분 원재료의 절감에 기인함.
­ 이 같은 비용 감소를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보면, 재제조품은 신제품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의 15% 정도만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됨.
­ 전 세계적으로 재제조로 인한 에너지 절감 효과는 연간 400조 BTU BTU(British Thermal Unit)는 에너지 단위이며, 1BTU는 1파운드의 물을 1℉ 상승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량으로 정의됨.
로 추정되는데, 이는 원유 1,600만 배럴에 상당하는 것으로 매년 2,800만 톤의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효과를 갖는 것임.
­ 재제조산업은 대체로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 고용창출 효과가 소비재 산업과 비슷한 수준이며, 철강 산업의 2배를 상회함. 매출액(100억$) 당 고용인원이 재제조산업 96,000명, 철강 산업 40,000명임.
○ 재제조는 신제품과 같은 품질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신제품보다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효과를 나타냄.
­ 일반적으로 신제품에 비해 약 20~40% 정도 싸게 판매되는 Giuntini and Gaudette(2003) 참조.
재제조품은 비용 부담으로 신제품 구입을 망설이지만 중고품 사용은 꺼리는 소비자 층에게 새로운 시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임.
­ 재제조는 이윤 추구와 환경 보전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상당 부분 해소하면서 녹색일자리를 창출하고, 또 소비자의 보다 다양한 선호를 충족시켜줌으로써 편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산업 영역임.

1.2 건설기계ㆍ부품 재제조 시장 규모성

1.2.1 재제조의 필요성

○ 2016년 건설기계․부품 제제조 산업 세계 시장은 720억불(79조2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내 건설기계 재제조산업 규모는 재제조 관련 기업은 1,140여개 이상, 시장 규모는 약19.82억불(2조2천억원)로 추정(2010년 산업 은행 재제조 기획 보고서)
○ 해외 캐터필라, 코마츠, 볼보 등의 재제조 사업은 지난 40년 동안 신품과 동일한 성능, 신뢰성 및 보증을 제공한 제품을 생산 하고 있음.
○ 캐터필라는 2013년을 기점으로 2020년까지 매출의 20%를 재제조사업 수익으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적극적으로 재제조 사업 추진
   - 캐터필라는 전 세계 170여 국가에 재제조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자유롭게 거래되고 있음.

2. 국내외 건설기계 산업 환경 및 시장동향 분석

2.1 건설기계․부품 산업구조 분석

○ 우리나라의 건설기계 재제조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10인 미만의 소기업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소규모 기업은 대략 1,140여개 기업 이상으로 추정 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기업이 수리, 보수하는 수준임.
   - 건설기계의 재제조(유지보수 포함)시장은 신규시장 대비 약 1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국내 재제조 시장은 2016년 기준 17.7억불(1조 8,777억원) 시장규모로 추정됨.
   - 신제품 생산에 투입된 에너지, 원재료 등 생산요소의 상당부분을 그대로 사용하여 요소생산성 극대화 가능(원재료 저감률은 70% 내외)
   - 재제조 주력 제품은 굴삭기, 로더, 지게차가 주종이며 관련 부품은 엔진, T/M, AXLE, 유압펌프, 유압 모터, MCV, 감속기, 유압 실린더, 전장, 용접구조물 등

2.2 세계 건설기계 산업 및 시장동향

○ 글로벌 건설기계 산업은 세계 경제와 GDP 성장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발전하고 있으나, 세계 각 지역별, 국가별 건설시장 규모와 보급 상황에 따라서 성장과 포화에 따른 조정의 시기를 거치면서 발전하고 있음.

○ 2000년 초반 이후 세계경기의 활황으로 성장을 지속해온 건설기계 산업은 미국의 금융위와 더블딥에 의하여 세계 경기의 하강과 더불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음.
   ­ 세계 건설기계산업 시장은 경기 불황 속에서도 이후 각국의 경기활성화를 위한 대규모 토목, 건설공사의 추진과 개발도상국 등의 투자 촉진에 따라 2013년까지 연평균 4.3% (금액상으로 8.2%) 성장세를 보임
   ­ 그러나 2013년에는 전년대비 12.2% 정도 감소한 1,634억달러(180조)를 기록하고 있였으며 이는 최대 건설기계시장 중 하나인 중국시장의 침체와 경기불황 지속으로 인해 나타난 것으로 사료됨

○ 세계 건설기계 수요 동향

<표 1> 연도별 세계 건설기계 세부동향

구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대수 (단위:대)
491,797
475,977
566,985
711,344
799,819
889,254
1,001,228
금액(단위:US$ million)
55210
52579
65,837
86,885
98,773
121,935
141,537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CAGR
대수 (단위:대)
848,340
594,829
774,111
1,004,401
887,822
887,280
4.3%
금액(단위:US$ million)
167,930
109,784
151,785
181,840
186,167
163,361
8.2%

자료: Intercontinental Statistics, Off-High Research International Construction

○ 세계 건설기계산업 시장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중심으로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고, 중국이 이를 추격하는 형세
   ­ 중국 내 지속적으로 부동산 개발 및 사회기반시설 구축 등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건설장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 보임
   ­ 2013년 건설기계산업 주요국 중 미국, 일본,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142억달러로 전체의 67.9% 점유율을 나타냄
   ­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주요국가 매출 비중은 미국 541억달러(31.2%), 일본 366억달러(22.3%), 중국 235억달러(14.4%) 순으로 나타남

<표 3> <표3> 세계 건설기계산업 주요국의 매출규모 및 점유율 현황

○ 세계 건설기계 생산은 2006년 1,220억달러를 넘어서며 성장을 이어오다 글로벌 경제가 위축되면서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 건설기계의 수출은 전체 생산의 약 40%를 차지하며 금액으로는 2013년 기준 약 650억달러 규모이고, 일본과 우리나라의 경우 생산의 약 70~80%를 수출함
  * 2013년 기준 한국 건설기계 생산 대비 수출 비중(68억달러 / 91억달러=75%)
  ­ 이는 건설기계 주요 생산국인 미국, 중국 등이 생산국이면서 수요시장이라는 특성을 의미

<표4>세계 건설기계 생산 및 수출 현황


2.3. 국내 건설기계 산업 및 시장동향

○ 국내 건설기계 시장은 최근 소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 갈 것으로 예측
  ­ 국내 건설기계의 생산규모는 2014년 8조 9450억원이며 최근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6.5%를 나타내고 있음.
  ■ 국내 09~10년 4대강 사업을 호재로 건설기계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 하다가 사업종료 및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12년을 정점으로 13년, 14년 건설기계 생산액은 전년대비 각각 13.8%, 5.2%(물량기준 9.5%, 6.9%)로 감소추세가 완화되고 있음
  ­ 수출과 수입은 최근 10년간 연평균성장률이 각각 7.8%와 13.9%로 같은기간 대비 수입의 증가율이 수출의 증가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2014년 기준 국내 건설기계의 수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으로 나타남. 또한 2000년대를 전후하여 신흥경제국으로 주목받고 있는 BRICS 브라질(Brazil)·러시아(Russia)·인도(India)·중국(China) 비중이 매년­ 2009년 미국의 경기 위축 여파로 일시적인 하락 이후 성장을 계속하고 있음.
  ­ 2014년 기준 국내 건설기계의 10대 수출국은 미국, 중국, 벨기에, 사우디, 러시아, 일본, 인도, 영국, 터키, 알제리로 나타남.



❍ 건설기계 생산품목*은 굴삭기, 로더, 지게차 중심에서 천공기, 콘크리트 펌프트럭, 크레인 등으로 국내 생산 건설기계 기종이 다양화되고 있음
  ­ (굴삭기) 건설기계 다른 기종에 비해 국내 수요가 가장 큰 품목으로 도저, 모터그레이더 등 다른 기종의 작업을 대신할 수 있는 성능 향상에 대한 시장 수요 증가세
  ­ (로더) 굴삭기 다음으로 시장 수요가 큰 품목으로 중국시장으로부터의 수출·수요 확대가 시장 주요 동인으로 작용
  ­ (지게차) 세계시장에서의 친환경 강조 추세와 함께 전동식 지게차의 수요증가 및 물류 선진화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수요 증가
  ­ (크레인) 친환경추세에 따른 풍력발전소의 대형화 및 설비투자의 증가로 대형화 크레인 수요가 점점 증가 추세
  ­ (콘크리트 펌프트럭) 빌딩 건설기계시장의 수요증가 및 중동,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신흥시장 수요 증대로 콘크리트 펌프트럭 시장은 수요증가 전망
  ­ (천공기) 광물자원 투자개발 활성화로 천공기 시장은 지속 성장 추세


2.4 건설기계 산업 시장 규모 분석
2.4.1 세계 건설기계 시장 규모 전망

2.4 건설기계 산업 시장 규모 분석 ○ 2015년 이후 다소간의 정체기를 맞은 후 중국 시장의 지속적 성장, 그리고 아시아의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시장의 활성화, 동유럽의 러시아의 특수 중남미 지역의 특수 및 아프리카, 중동지역의 건설시장 활성화에 따른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 인도의 경제 성장에 따른 도시화, 중남미 지역의 주택 건설 및 브라질의 올림픽 등 특수 및 중국의 철도 등 인프라 확충 등 대규모 투자 촉진
  ­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의 건설수요 및 광산 개발에 따른 건설기계 수요 증가
  ­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지역의 인구증가와 도시화에 따른 주거지, 상업용 빌딩 등 건축물의 수요 급증

○ 세계 경제의 성장에 따라 이에 소요되는 기초 소재의 수급에 대응하기 위한 개발도상국과 이에 대한 선진국 및 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광산 개발 산업의 발전이 전망되고, 광산 장비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임
.   ­ 2020년 이후부터 북미 지역은 1.5%, 중국 역시 8% 이상 지속적인 성장을 구현할 것임
  ­ 동남아의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등 시장이 7% 이상 성장
  ­ 동유럽 및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 남미 시장은 월드컵, 올림픽 등 특수로 성장
  ­ 미국은 2009년 이후 셰일가스의 생산 증가와 관련 고용창출, 세수확보 등을 통하여 창출된 경제효과는 2015년에 약 286억 달러에서 2025년 350억 달러로 확대 되지만, 세계적 경기 침체 여파로 성장은 크게 둔화됨.
  ­ 유럽은 글로벌 경기의 악화, 그리스의 디폴트 선언등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유로존의 연평균 경제 성장률은 1% 이하의 수준을 보이다가 2020년 1.5%대로 성장을 하고 이후 2025년까지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음.
  ­ 아시아·태평양지역 건설기계 수요는 전세계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시장으로 2016~2020년 평년보다 현저히 낮은 성장을 하나, 이후 부터는 세계건설 시장의 리더로써 비교적 높은 성장시대를 맞이할 것임.

○ 건설기계 종류별로 보면
  ­ 우리나라의 주종인 굴삭기가 2016년부터 2025까지 연평균 5.6% 성장하고, 2016년 260억불(28조원)에서 2020년 310억불(34조원), 2025년 430억불(47조원) 시장으로 성장함
  ­ 로더가 2016년부터 2025까지 연평균 5.1% 성장하고, 2016년 340억불에서 2020년 390억불, 2025년 530억불 시장으로 성장함
  ­ 크레인 및 굴착기가 2016년부터 2025까지 연평균 5.5% 성장하고, 2016년 320억불에서 2020년 380억불, 2025년 530억불 시장으로 성장함
  ­ 이외에도 트럭, 트랙터 등 이 4~5% 내외 성장 세계 건설기계 산업 전망

건설기계 재제조의 시장수요는 신규시장의 15-17%로 2016년부터 2025까지 연평균 5.3% 성장하고, 2016년 270억불(29조7천억원)에서 2020년 320억불(33조원), 2025년 430억불(47조3천억원) 시장으로 성장 예측됨


○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주요생산 업체

2.4.2 국내 건설기계 시장 규모 전망

1) 국내 건설기계 시장규모
○ 한국의 건설시장은 성장을 거듭하였으나, 이제는 다소 주춤하는 상황으로 4대강 사업 등으로 건설시장의 활성화가 있었으나, 동계올림픽을 위한 일부 성장의 기회와 도로 및 민간사업 기회들은 있으나, 계획이 대부분 지연되거나 축소되고 있음.
○ 2015년 건설기계 생산 및 판매는 국내외 시장의 완만한 회복세에 힘입어 소폭 상승할 전망으로 생산은 4.3%, 국내판매와 수출은 2.6%, 4.2%의 증가율이 예상됨
  ­ 수출은 북미 수출의 상승세, 중동, 기타 아시아지역 등 신흥국 시장의 회복세로 5% 내외 소폭 성장이 예상됨
  ­ 완성차 내수판매는 국내 건설산업의 점진적 회복과 정부의 SOC 예산확대 등의 호전요인으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배출가스 규제강화, 재고적체 등으로 3%내외의 제한적인 성장이 전망됨

○ 국내 건설기계 시장은 2016년 100억44백만불(11조 484억원) 규모에서 2020년 117억44백만불(12조9,184억원), 그리고 2025년 147억56백만불(16조2,316억원) 규모로 평균 4.4% 성장함.
  ­ 건설기계에서는 크레인 및 굴착기 시장이 가장 큰 시장이며, 로더, 굴삭기의 수요도 많은 편임.

국내 건설기계 재제조시장은 신규 생산시장의 약 17%로 2016년 17억7백만불(1조 8,777억원) 규모에서 2020년 19억96백만불(2조1,960억원), 그리고 2025년 25억9백만불(2조7,590억원) 규모로 평균 4.3% 성장함.




2) 국내 건설기계 재제조 시장현황
○ ‘15년 재제조 대상 건설기계는 신차판매의 약 70% 수준으로 14,045대 정도로 추정
○ 그리고‘15년도의 말소 현황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7.9%로 전년도의 81. 3%에 비해 소폭의 하락세를 나타냄.
○ 직권말소의 비중도 22.0%로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 대한 정기검사가 실시된 이후 꾸준하게 약 20%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또한, 폐기로 인한 말소도 약 15%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활용하지 못하고 폐기 처리 되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피해가 많았음.
○ 2015년 굴삭기 말소 현황의 약 80%가 수출이 차지하고 있어 재제조 대상 건설기계가 대부분 사실상 수출에 의존하고 있음을 나타내므로 이에 재제조에 의한 수출 확대가 가장 합리적이라는 판단임.
○ 건설기계 말소 현황을 토대로 국내 재제조 대상 건설기계의 현황을 파악해 보면, ‘15년도에 총 14,045대가 말소 됐으며 이중 수출, 반품 등 자진 말소가 10,440대로 74.3%를 차지하고 있으며 검사미필, 허위등록 등으로 인한 직권 말소가 25.7%를 차지함.





○ ‘15년을 기준으로 국내 중고건설기계 총 대수는 약 44만대 가량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중 굴삭기가 13만여대, 로더가 2만여대, 지게차 16만여대, 덤프트럭 55천여대, 기중기 9천여대, 롤러 6천여대, 믹서트럭 23천여대, 펌프트럭 6천여대, 천공기 5천여대 등인 것으로 파악됨.
○ 이 중에서 건설공사 현장에 투입되어 사용되는 장비를 70~80%정도로 보면 약 8만~9만대 가량의 중고건설기계가 유휴 건설기계로 남아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를 재제조 생산하여 판매 한다면 22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함
○ 재제조산업의 기업규모별 현황


  ­ 재제조산업 기업 규모별 현황은 국토교통부 건설기계 현황 통계 자료에서 건설기계 정비업체를 기본으로 추정하였으며 전산업은 정비, 매매, 폐기, 제조업체 수를 종합하였음.

3.건설기계산업 기술 분석

3.1 건설기계산업 기술동향
3.1.1 국내 기술개발 동향

○ 건설기계 재제조 전문기관으로 “한국건설기계재제조협회”를 신규 설립하여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와 협력하여 재제조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 중에 있음.
  ­ 시장 상황과 구매자의 인식을 보면 재제조 구성품의 경우 신제품 가격의 50~70% 가격대를 형성하고, 신제품과 동일한 품질을 보장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독립 영세업자에게 수리하는 것이 활성화 되어 있고, 가격 또한 신제품 대비 10~15% 가격에 장비를 다시 구동할 수 있어 구매자들의 재제조품에 대한 인식이 떨어짐.
  ­ 또한 우리나라 구매자 대부분은 오너사업자로 10대 이상 건설 장비를 운영하는 곳은 많지 않으며, 대부분 영세하고 가격에 매우 민감함.
  ­ 이에 수명이 다된 구성품을 신제품이나 재제조품으로의 교체보다는 고장 시간에 대한 손실을 보더라도 저렴한 값에 수리하여 사용하려 하는 인식이 강함.
  ­ 국내 기업의 재제조는 별도의 재제조 공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작업하고 있고, 재제조품의 품질관리 및 품질보증 제공이 미흡한 수준임.

○ 차세대 건설기계․부품 특화단지 기반조성사업에 대한 민간부문의 재제조산업 활성화 및 필요성이 제기되어, 정부 주도로 재제조산업 협동화 단지를 약 30,000평 규모로 조성중이며 여기에 15개 업체가 입주하여 국내 재제조산업을 선도할 재제조단지로 육성 예정.

3.1.2 선진국의 기술개발 동향
가. 국가별 건설기계 재제조 동향

○ 유럽연합(EU)
  ­ 유럽의 재제조산업 분야별 시장규모는 항공분야의 재제조 시장규모가 가장 큰 124억유로로 41.7%를 차지하였고, 다음은 자동차 부품 약 74억유로(24.8%), HDOR 제품 약 41억유로(13.9%) 및 전기전자제품 31억유로(10.5%) 순으로 조사되었음.
  ­ 유럽연합 내에서 중장비 재제조 선두업체는 위탁형식으로 재제조를 하는 캐터필라, JCB(UK ownership), 그리고 코마츠임.
  ­ 위 기업들은 특정한 부품에 대한 재제조를 전문화된 기업에게 위탁하고 있음.
  ­ 영국의 Wealdstone 엔지니어링은 캐터필라를 위한 재제조 서비스 제공

○ 브라질
  ­ 브라질 내의 중장비 제조기업은 다국적 기업의 위탁제조 업체를 포함하며 캐터필라, 커민스, 코마츠, 오더브레히트(Brazilian ownership) 등이 있음.
  ­ 이러한 회사들은 디젤엔진 및 주요 구성품을 재제조하며 중장비 분야, 자동차 부품 및 산업기계분야의 위탁업체들에게 재제조 서비스를 제공함.

○ 인도
  ­ 인도에서의 재제조는 비교적 발달되어있지 않지만, 적정한 상태 혹은 원상태에 근접하게 복원하는 수리 활동이 일어남.
  ­ 커민스와 볼보를 포함한 외국계 기반의 위탁제조기업들이 재제조 운영을 위하여 투자하고 있음.

○ 싱가포르
  ­ 2011년 캐터필라가 트랜스미션, 구동장치, 자동변속기를 포함한 OTR 트럭, 광산장비 등의 재제조를 위해 시설을 개설하였으며. 생산량의 80%가 인도네시아로 수출되며, 20%는 호주로 수출됨.
  ­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연구개발과 재제조 기반을 설립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 2011년 정부는 산학연이 함께 중장비 분야의 기술개발을 위하여 선진 재제조 기술 센터를 설립함.

나. 건설기계 기업의 재제조 동향

○ 캐터필라
  ­ 2014년 매출은 552억불에 달하며, 건설산업 분야, 자원산업 분야 및 에너지 ·수송 분야로 크게 3가지 사업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음.
   * 캐터필라는 재제조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서 평가되며, 재제조 또한 통합된 사업 영역의 하나임.
  ­ 캐터필라가 목표하는 것은 고객이 자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경제적·사회적·환경적 비용을 절감하는 것임.
   * 캐터필라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재제조 및 복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내구성 있는 제품, 수차례 재제조 가능한 제품의 설계로부터 시작됨.
   * 재제조 혹은 복원 프로그램을 이용함으로써 구성품들이 완전히 교체되기보다 유지·보수됨.
  ­ 캐터필라의 재제조 부품 및 구성품 사업은 고객에게 교환시스템을 제공하며 이는 수명이 다한 부품을 재제조품으로 교체하는 것임.
   * 지난 40년 동안 캐터필라의 재제조품은 신품과 동일한 성능, 신뢰성 및 보증을 제공하였으며, 수리 및 유지보수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을 이용할 수 있게 하였음.
  ­ 2013년을 기점으로 2020년까지 매출의 20%를 재제조사업 수익으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복원사업의 성장은 2013년 대비 1% 증가하였으며, 재제조사업은 2013년 대비 4% 증가하였음.
  ­ 캐터필라는 1972년부터 재제조 사업을 시작하였고, 현재는 엔진, 드라이브 트레인, 하부 주행체, 유압기계와 관련 부품을 직접 재제조를 하고 있음.
   * 캐터필라의 재제조 사업은 2009년을 제외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1년 기준으로 2006년 74%, 2007년 94%, 2008년 126%, 2009년 118%, 2010년 129%, 2011년 208% 증가하였음.

   ­ 재제조 관련 공장은 미국 35개주와 전세계 15개국에 분포하고 있으며, 68개의 재제조 시설에서 8,400여명의 직원이 재제조 관련 분야에 근무하고 있음.

○ 코마츠
  ­ 코마츠는 엔진과 변속기 등의 사용된 구성품을 신품과 같은 높은 품질로 회복하는 여러 재제조 과정을 포함한 재제조 사업을 수행함.
   * 코마츠는 대형 엔진, 대형 변속기, 유압 실린더를 인도네시아 재제조 공장에서, 전기 구동 휠 모터와 유압 실린더는 칠레 재제조 공장에서 만들어 전세계적으로 공급하고 있음.
  ­ 코마츠 재제조 구성품 중 엔진을 예로 들면, 접수된 장비의 검사를 거쳐 엔진 코어를 점검하고, 고압 세정, 분해, 구성품의 검사, 구성품의 세정, 구성품의 재제조, 조립, 성능 검사 및 도장의 과정을 거쳐 출하됨.

  *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마모의 결과로 사양을 만족하지 않으면, 금속 용사 및 연마와 같은 공정의 조합을 통해 다시 표준 사양으로 복원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음.
  ­ 유압 실린더 재제조 공장은 2009년 자카르타에 위치한 코마츠 인도네시아[KI] 내에 설립되었고, 현재 광산 장비 유압 실린더, 호이스트 실린더, 전방 서스펜션 및 후방 서스펜션)의 재제조를 수행하고 있음.
   * 유압 실린더의 봉을 재코팅하는 것은 재제조의 가장 중요한 공정 중 하나이고, 코팅막들은 역방향 전류를 접촉시킬 때 먼저 제거되며, KI는 봉의 버프 연마, 에칭, 코팅, 베이킹 및 다시 버프 연마의 과정을 진행하여 높은 품질의 재제조 유압 실린더 제공을 보장함.
  ­ 재제조 비율의 변화를 보면 기준년도인 2004년을 100으로 하여, 2009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최근 2013년의 경우 2004년에 비해 270% 가량 성장하였음.


○ 볼보(Volvo)
  ­ 볼보의 재제조 구성품은 신품대비 65% 가격의 가이드라인을 책정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신품과 같은 성능을 제공하며, 보증 서비스 또한 1년을 제공하여 신품과 동일하게 수행하고 있음.
  ­ 볼보의 재제조 과정 6단계는 부품 등록, 분해, 세척, 검사 및 마모 부품의 교환, 조립 및 검사, 도장의 절차로 진행되고 있음.
   * 특히, 도장 단계는 최종적으로 도색을 하는 마지막 단계로, 신제품과 동일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도장기술을 적용하고 있음.
   * 재제조 완제품은 고유의 등록번호를 부여 추적 관리를 하고 있음.

­ 볼보의 재제조 생산 공장은 스웨덴, 미국, 브라질, 인도 등에 위치해 있으며, 8개 공장에서 약 450여명이 재제조 관련 분야에 근무하고 있음.

4.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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